사도신경 "하늘에 오르사"
Notes
Transcript
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출 12:37-51 절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출 12:37-51 절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에 보시면 이스라엘 백성이 드디어 자유를 얻게 됩니다. 제일 처음 이스라엘 백성 몇명이 이집트에 들어 갔는지 기억하십니까?창세기 46:27 절 말씀에 보시면 “야곱의 집 사람으로 애굽에 이른 자가 모두 칠십 명이었더라” 칠십 명으로 시작해서 430년 만에 어떻게 됩니까? 60만명의 큰 민족을 이루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같이 나오는 사람들을 잘 살펴 봐야 합니다. 이스라엘 민족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들이 함께 합니다. 이방인들도 할례를 통해 유월절에 참여 하게 됩니다. 출애굽을 통해서만 예배자가 된다, 예배를 통해서 언약에 신실한 하나님, 역사의 주권자로 찬양받으시고, 모든 우상으로부터 벗어나 진정한 주체로 선자들의 예배를 받으십니다.
하늘에 오르사:
히 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믿는 도리’(homologia)는 한 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homo라는 말에는 ‘한 가지’, ‘같은’이란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homologia(믿는 도리)는 ‘같은 내용을 말함’이란 뜻입니다.
우리가 굳세게 잡아야 하는 것은 십자가도 있지만, 예수그리스도의 승천 하심에 대해서 굳게 잡아야 합니다.
승천하시는 모습을 우리가 살펴 보겠습니다. 사도행전 1:9-11
9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아주 쉽게 이해 할수 있는데, 구름이 있는 위 까지 올라 가신것으로 이해합니다. 그런데, 잘 살펴 보시면 구름이 다가와 예수님을 가립니다. 알고 계시듯이 구약 에는 구름을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합니다. 모세가 성막을 완공하고 처음으로 하나님게 제물을 바칩니다. 그날 이 성막에는 구름이 가득히 드리워졌습니다. 즉, 예수님게서 하늘에 오르실때 구름이 와서 감샀다는 말은 예수님께서 이땅에 오시기 전의 원래 영광, 즉 하나님의 아드님으로서의 영광이 회복되었다는 것입니다. 승천 이후에 그리스도께서는 그 흰옷 입은 두 사람의 약속과 같이 다시 오실때까지 아버지 하나님이 계씬 곳인 “하늘”에 계신다라고 합니다. 하늘은 (heaven)을 바울은(above)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 하늘은 어떤 곳입니까? 이곳은 우주론적 하늘이 아닙니다. 그곳이 어딘지 우리는 알수 없지만 실존하는 곳임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주님의 승천은 주님의 칭의이며, 동시에 우리의 칭의 입니다. 칭의 는 법적으로 죄 가 없다는 것을 판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법정으로 깨끗하다는 것을 알려 주는 것이죠.
Lexham 성경사전 예수의 승천
예수는 자신의 제자들을 베다니 밖으로 데려가 그들을 축복하고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하늘로 올라간다(ἀνεφέρετο εἰς τὸν οὐρανόν, 아네페레토 에이스 톤 우라논)
